40대 외벌이 가정, 종신보험 대신 정기보험으로 준비해도 괜찮을까요?
최근 남편이 건강검진을 받고 나서 갑자기 가장의 책임감을 느끼는지,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사망 보장을 준비하자고 먼저 말을 꺼냈어요. 저희는 아직 아이들이 어려서 평생 보장받는 종s종신보험은 매달 내는 보험료가 너무 부담스럽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들 독립할 때까지만 집중적으로 보장받는 정기보험 위주로 알아봤습니다. 저희는 60세 만기로 설정했고, 나중에 보험료가 오르지 않도록 비갱신형으로 설계했어요. 월 보험료는 3~5만원대로 맞추니까 생각보다 큰 부담은 아니더라고요.
종신보험은 보장 기간이 평생이라 든든하지만 비용이 높고, 정기보험은 정해진 기간만 보장되는 대신 경제적이라는 장점이 있어서 저희 상황에는 이게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다만, 가입할 때 고지의무(과거 병력 등)를 제대로 안 하면 나중에 보장이 어려울 수 있다고 해서 꼼거히 체크 중이에요. 40대 외벌이 가정인데, 이 정도 설계면 충분할까요? 다른 분들은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이 글은 이렇게 만들어졌어요
여러 곳의 보험 고민을 참고해, 개인정보는 지우고 보험끝이 새로 정리한 이야기예요.
특정 보험사나 상품을 권하지 않아요. 보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