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한도 다 채우고 연금저축 고민 중인데, 백수 상태에서 더 넣는 게 맞을까요?
ISA 한도는 일단 다 채웠습니다. 현재 미국 주식 배당금으로 연 1,000만 원 정도 들어오게끔 세팅해 둔 상태고요. 일반 계좌에서는 최대한 세금 부담을 줄이려고 비과세 혜든 ETF 위주로 배당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민은 연금저축입니다. 현재 연간 납입 한도 1,800만 원 중에서 600만 원 정도 채워둔 상태인데, 지금은 백수라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을 아예 못 받는 상황이거든요. 세액공제율 13.2%나 16.5%를 못 받으니 굳이 더 넣을 필요가 있나 싶다가도, 배당소득세 15.4%를 지금 내는 것보다 나중에 연금 수령할 때 3.3~5.5%의 저율 과세로 내는 '과세이연' 효과를 생각하면 더 넣는 게 맞나 싶어 갈팡질팡하네요.
나중에 소득이 생겼을 때를 대비해서 미리 규모를 키워두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일단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는 게 우선일까요?
이 글은 이렇게 만들어졌어요
여러 곳의 보험 고민을 참고해, 개인정보는 지우고 보험끝이 새로 정리한 이야기예요.
특정 보험사나 상품을 권하지 않아요. 보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