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 아파트 누수 걱정 때문에 화재보험 알아보는 중인데... 조언 부탁드려요.
최근에 아파트 천장에서 습기가 올라오는 걸 발견하고 밤잠을 꽤 설치고 있어요. 저희 집이 지은 지 25년 정도 된 구축이라, 만약 누수 사고가 크게 터지면 아래층 도배부터 가구까지 다 물어줘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화재보험을 제대로 가입해두려고 합니다.
일단 제가 공부한 바로는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으로 아래층 피해를 보상받고, '급배수시설누출손해' 특약으로 우리 집 배관 수리비를 보장받는 구조가 핵심인 것 같아요. 그런데 건물 연식이 있다 보니 가입할 때 고지의무 항목에 배관 노후도나 건물 구조 같은 게 어떻게 포함되는지 걱정됩니다.
또 어떤 분들은 급배수 특약은 가입 후 일정 기간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있다고 하던데, 이게 정말인가요? 보험료는 월 2~4만 원대로 맞추고 싶은데, 구축 아파트라도 누수 보장 든든하게 가져가려면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체크해야 할지 경험 있으신 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 글은 이렇게 만들어졌어요
여러 곳의 보험 고민을 참고해, 개인정보는 지우고 보험끝이 새로 정리한 이야기예요.
특정 보험사나 상품을 권하지 않아요. 보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