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끝
건강·질병보험

딸아이 가다실 접종하고 왔어요 (실손 청구 및 비용 관련 팁)

이번에 딸아이 가다실 접종을 예약하고 다녀왔어요. 한 번 맞을 때 비용이 꽤 나가서 부모 입장에선 부담이 되더라고요. 혹시나 해서 실손 보험 청구가 가능한지 미리 공부하고 갔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다실 같은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예방' 목적이라 실손 보험의 보장 대상에서 제외되는 비급여 항목이에요. 하지만 혹시 모르니 제가 가입한 4세대 실손 보험 기준으로 자기부담금 구조를 다시 확인해봤습니다. 4세대는 급여 항목은 20%, 비급여 항목은 30%를 본인이 부담해야 하거든요. 만약 다른 질병 치료와 병행되어 청구할 상황이 생긴다면 이 비율을 꼭 계산해봐야 해요.

병원 수납할 때 진료비 영수증이랑 진료비 세부내역서는 무조건 챙기세요. 나중에 다른 치료 건이랑 합쳐서 청구할 때 꼭 필요하거든요. 요즘은 실손24 앱을 통해서 서류를 일일이 제출하지 않아도 전자청구가 가능해져서 예전보다 훨씬 편해졌더라고요. 접종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 미리 예산 짜두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 글은 이렇게 만들어졌어요

여러 곳의 보험 고민을 참고해, 개인정보는 지우고 보험끝이 새로 정리한 이야기예요.

특정 보험사나 상품을 권하지 않아요. 보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이에요.

같이 고민한 사람들 10

지갑탈탈

진짜 가다실 비용 너무 비싸요ㅠㅠ 3차까지 하면 한숨 나오죠.

질문쟁이

혹시 다른 치료 받으면서 같이 맞으면 청구 가능할까요?

초보맘92작성자

저도 알아봤는데 단순 예방 목적이면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치료 목적으로 의사 소견이 명확해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대요.

건강이최고

4세대 실손은 비급여 30%라 진짜 부담되겠네요.

서류챙기기

세부내역서는 꼭 챙기셔야 해요! 영수증만으로는 부족할 때 많더라고요.

궁금해요

병원에서 수납할 때 어떤 서류를 달라고 말씀하셔야 하나요?

초보맘92작성자

진료비 영수증이랑 진료비 세부내역서 이 두 가지는 필수라고 하셨어요!

보험공부중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조카 접종 시기라 참고해야겠네요.

딸바보

저희 애도 이번에 맞았는데 진짜 비싸긴 하더라고요.. 힘내세요!

알뜰살뜰

요즘 실손24 앱 쓰면 진짜 편하긴 해요. 저도 그렇게 쓰고 있어요.

내 암보험·진단비는 충분할까, 같이 볼까요?

혼자 고민하기 어려운 부분이에요. 지금 어떤 상태인지 같이 볼게요.

권유 전화는 안 해요

카톡으로 점검 리포트만 보내드려요

전문가 연결은 원하실 때만

리포트 받으신 뒤 따로 여쭤봐요

보험을 팔지 않아요. 정보 제공으로 운영돼요. 입력한 정보는 점검에만 쓰고, 동의 없이 어디로도 넘기지 않아요.

1분이면 돼요, 내 보험 점검하기

이런 고민도 많이 해요

아이 간병인 보험, 20만원 한도 플랜 이대로 유지해도 괜찮을까요?

30대인데 고혈압, 당뇨 약 복용 중... 유병자 보험 가입 가능할까요?

40대 들어서니 치아 보험 다시 알아보게 되네요 (잇몸 통증 때문에...)

이 주제, 보험끝이 정리한 글도 있어요

실손의료보험 이야기도 같이 보면 좋아요

내 보험 점검 시작하기

무료 · 권유 없는 점검 · 3분이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