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끝
건강·질병보험

산부인과 질염 치료 후 실비 청구하려고 하는데 서류 뭐 챙겨야 할까요?

최근에 위축성 질염 증상이 너무 심해져서 일상생활이 힘들 정도였어요. 건조함 때문에 따갑고 상처도 자주 나서 산부인과 방문해서 PN 성분 들어간 치료를 받았는데, 확실히 하고 나니 속이 좀 촉촉해진 느낌이고 통증도 많이 가라앉았네요.

그런데 문제는 실비 청구예요. 제가 4세대 실손이라 비급여 항목은 본인부담금이 30%나 된다고 해서 비용 부담이 꽤 있더라고요. 일단 병원에서 진료비 영수증이랑 진료비 세부내역서는 미리 챙겨두긴 했는데, 혹시 질병코드가 명시된 진단서나 소견서도 꼭 따로 요청해야 할까요?

단순 미용 목적이 아니라 치료 목적으로 진행했다는 점이 증빙되어야 청구가 원활하다고 들었는데, 혹시 저처럼 비급여 치료받고 청구해보신 분들 중에 서류 누락돼서 재방문하신 분 계신지 궁금합니다.

이 글은 이렇게 만들어졌어요

여러 곳의 보험 고민을 참고해, 개인정보는 지우고 보험끝이 새로 정리한 이야기예요.

특정 보험사나 상품을 권하지 않아요. 보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이에요.

같이 고민한 사람들 10

초보맘

아이고, 고생 많으셨네요. 저도 예전에 비슷한 치료 받았는데 정말 아프거든요ㅠㅠ 얼른 쾌차하세요!

보험고수

4세대면 비급여 30%라 부담되시겠어요. 일단 영수증이랑 세부내역서는 필수고요, 질병코드 적힌 처방전이나 진단서도 꼭 챙기세요.

튼튼한맘작성자

맞아요, 비급여라 좀 걱정되네요. 처방전만으로도 질병코드 확인이 가능할까요?

보험고수

처방전에 질병코드(K코드 등)가 찍혀 나오면 그걸로도 가능하긴 한데, 금액이 크면 보험사에서 소견서 요구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질문왕

혹시 그 치료 받으실 때 병원에서 실비 청구용 서류 다 챙겨주나요? 아니면 따로 말씀드려야 하나요?

튼튼한맘작성자

아, 따로 말씀드려야 해요! 그냥 두면 그냥 영수증만 주시더라고요. '실비 청구할 거니까 세부내역서랑 질병코드 들어간 서류 부탁드려요'라고 꼭 말씀하세요.

지나가는길

저도 예전에 비급여 치료받았는데, 치료 목적이라는 의사 소견이 중요하더라고요. 서류에 '치료를 위해 시행함' 이런 문구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슬기로운의료생활

4세대 실손이면 급여는 20%, 비급여는 30% 공제되는 거 맞죠? 계산 잘 해보셔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조만간 병원 갈 일 있는데 미리 체크해둬야겠네요.

행복한하루

서류 떼실 때 팩스로도 보내주는지 병원에 물어보세요. 요즘은 앱으로 바로 접수 가능해서 편하더라고요.

내 암보험·진단비는 충분할까, 같이 볼까요?

혼자 고민하기 어려운 부분이에요. 지금 어떤 상태인지 같이 볼게요.

권유 전화는 안 해요

카톡으로 점검 리포트만 보내드려요

전문가 연결은 원하실 때만

리포트 받으신 뒤 따로 여쭤봐요

보험을 팔지 않아요. 정보 제공으로 운영돼요. 입력한 정보는 점검에만 쓰고, 동의 없이 어디로도 넘기지 않아요.

1분이면 돼요, 내 보험 점검하기

이런 고민도 많이 해요

아이 간병인 보험, 20만원 한도 플랜 이대로 유지해도 괜찮을까요?

30대인데 고혈압, 당뇨 약 복용 중... 유병자 보험 가입 가능할까요?

40대 들어서니 치아 보험 다시 알아보게 되네요 (잇몸 통증 때문에...)

이 주제, 보험끝이 정리한 글도 있어요

실손의료보험 이야기도 같이 보면 좋아요

내 보험 점검 시작하기

무료 · 권유 없는 점검 · 3분이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