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끝
보험금 청구/분쟁

2세대 실비 재가입 주기 확인하고 멘붕 왔네요... 보장 그대로 유지되는 거 아니었나요?

그동안 2세대 실비 들고 있으면서 갱신만 잘 되면 평생 보장 내용 그대로 유지되는 줄로만 알았어요. 그런데 이번에 증권을 다시 꼼꼼히 뜯어보다가 '재가입 주기'라는 걸 발견하고 정말 놀랐습니다. 15년마다 재가입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예전에 설계사분께는 나중에 재계약하면 지금이랑 똑같은 조건으로 계속 유지되는 거라고 들었는데, 고객센터에 직접 물어보니 말이 다르네요. 재가입 시점에 보험사의 인수 기준에 따라 당시 판매 중인 상품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그때 4세대나 그 이후 세대로 넘어가게 되면 자기부담금 구조도 바뀌잖아요. 4세대는 급여 20%, 비급여 30%로 자기부담 비중이 지금보다 더 높으니까요.

나이가 들수록 병원 갈 일은 많아질 텐데, 나중에 혹시라도 건강 상태 때문에 고지의무 문제라도 생겨서 제대로 된 보장을 못 받게 될까 봐 너무 불안합니다. 갱신형이라 보험료도 계속 오르고 있는데, 보장 내용까지 불확실하다니 정말 막막하네요.

이 글은 이렇게 만들어졌어요

여러 곳의 보험 고민을 참고해, 개인정보는 지우고 보험끝이 새로 정리한 이야기예요.

특정 보험사나 상품을 권하지 않아요. 보험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 제공 목적이에요.

같이 고민한 사람들 11

보험공부중

진짜 충격이시겠어요.. 저도 2세대인데 증권 다시 확인해봐야겠네요.

질문쟁이

2세대 재가입 주기가 15년인 건 맞나요? 저도 10년 전쯤 가입했는데...

실비지키미작성자

네, 저도 이번에 확인해보니 15년 주기로 재가입 조건이 붙어있더라고요. ㅠㅠ

초보맘

4세대는 병원을 자주 안 가시는 분들에겐 오히려 유리할 수도 있어요. 보험료가 훨씬 저렴하니까요.

꼼꼼이

4세대 자기부담금이 비급여 30%라 큰 병 걸리면 부담되긴 하더라고요.

닥터K

재가입 시점에 병력이 있으면 인수 거절될 수도 있다는 게 제일 무서운 점이죠.

실비지키미작성자

맞아요. 고객센터에서도 인수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까 더 불안해요.

지나가는사람

저도 2세대인데 갱신될 때마다 보험료 오르는 거 보면 한숨만 나와요.

보험설계사꿈나무

4세대 실손은 비급여 이용량에 따라 할증되는 구조라 관리가 필요해요.

감사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미리 대비해야겠어요.

내보험다내꺼

저도 증권 확인해봤는데 재가입 주기 확인은 필수인 것 같습니다.

나도 청구 막힌 적 있다면, 지금 상태만 같이 봐요

혼자 고민하기 어려운 부분이에요. 지금 어떤 상태인지 같이 볼게요.

권유 전화는 안 해요

카톡으로 점검 리포트만 보내드려요

전문가 연결은 원하실 때만

리포트 받으신 뒤 따로 여쭤봐요

보험을 팔지 않아요. 정보 제공으로 운영돼요. 입력한 정보는 점검에만 쓰고, 동의 없이 어디로도 넘기지 않아요.

1분이면 돼요, 내 보험 점검하기

이런 고민도 많이 해요

실손 청구 서류, 처음엔 막막했는데 이제는 척척 준비하네요.

발목 MRI 실비 청구, 귀찮아서 미루다가 결국 오늘 끝냈네요

건강보험료 환급금 들어왔네요! 확인 방법이랑 종류 정리해 드림

이 주제, 보험끝이 정리한 글도 있어요

실손의료보험 이야기도 같이 보면 좋아요

내 보험 점검 시작하기

무료 · 권유 없는 점검 · 3분이면 끝